성균관대학교
검색창

지역


설립

현 * * *

생명과학과


5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성균관대학교는 입학전형이 3차까지 있어서 혹시 1,2차 때 지원을 못한 학생이라면 3차전형에 지원을 할 수 있어서 매우 좋다고 생각합니다. 성균관대학교는 국내 손가락에 꼽히는 명문 대학교이기 때문에 졸업 후 탄탄한 진로를 펼쳐나갈 수 있으며, 입학 때까지 본인이 속한 학과 전공에 대해서 깊이 있게 공부하고 입시를 치르고 대학원에 진학하게 되는 과정 자체에 자신이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자체로 큰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성균관대학교의 장점 중에 하나는 건물이 매우 깨끗하고 학생들의 편의시설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학교 시설 적극 이용하여 자신의 공부에 매진할 수 있고 도서관에서는 24시간 운영되는 시간에 공부할 수 있기 때문에 전공 공부, 취업공부, 연구 공부 등 자신의 공부에 몰두하여 공부할 수 있다는 점도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점

성균관대학교는 비교적 높은 등록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다소 부담감이 작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조교 활동비를 제외하면 따로 학생들에게 지급되는 인건비가 연구실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이러한 점들도 충분히 교수님들과 컨택하는 과정에서 심사숙고 해야 하는 사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석사과정 2년이라는 시간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기 때문에 성균관대 석사과정 졸업 시 자신에게 주어질 수 있는 기회와 경제적 비용 등을 고려하여 진학한다면 후회없는 대학원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성균관대학교 석사과정을 재학하면서 크게 단점이 있다고 느껴본 적은 없지만 손에 꼽아본다면 대학원 생활을 하면서 연구활동에 대해서 깊이있게 계획을 세우고 토론할 수 있는 동아리 등의 제도가 없다는 것을 단점으로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019년 04월 05일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재정적으로 비리나 부정부패로 찌든 연구실이 없다. 모든 연구실에서 적정수준의 재정적 지원을 하고 있다. 교수님들간 사이가 좋으시고, 학과에 대한 지원이 많다. 학과에서 보유한 분석기기가 많고 본교 공동기기원에서 보유한 분석기기 또한 많기때문에 샘플분석이 쉬운편이다. 학과 건물 및 도서관의 시설이 좋은 편이다. 거의 모든 저널이 열람 가능하다. 자대출신 학생이 진학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이 많다. (학점 및 장학금 지원) 행정실 직원분들의 일처리가 빠르고 도움을 많이 주신다. 석박통합과정 학생의 비율이 높다.

단점

자대출신이라고 해서 100퍼센트 장학금 지원을 받는 것은 아니며, 타대생에 대한 장학금지원은 거의 없다. 조교활동비가 매우 적은편이다. 연구등록비 또한 타대에 비해 높은편. 자대생 대비 타대생 출신 비율이 매우 높다. 입결이 매우 낮다. 지원하고 면접만 보면 다 합격할 수 있는정도라고 생각된다. 업무 시간이 12시간 이상으로 정해져있는 실험실이 많다.

2019년 04월 02일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강의 수준이 높고 면학하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있습니다. 전자재료쪽으로 진로를 생각한다면 수준높은 수업 및 연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 사기업 연구실과 유사한 수준의 연구 설비를 갖춘 연구실도 많고 교내에 있는 공동기기원의 경우 기업의 연구 분석을 대행할만큼 수준이 높아 연구를 진행하는 과정이 수월합니다. 각 대기업에 취업한 선배들이 많아 조언을 구하기 쉽습니다

단점

단지 취업 분야가 전자재료에 많이 치우쳐있습니다. (그쪽으로는 취업이 상대적으로 잘 되고 교수님께 추천 문의도 많습니다.) 연구실마저 특성이나 분위기, 연구비 수준은 다양하기 때문에 사전에 알아보고 가면 좋을거 같습니다

2019년 04월 02일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유기전공을 졸업한 졸업생입니다 유기전공 화학은 당신이 미래에 회사를지원하거나 미래를 설계하실때 과학자로서 나아갈 토대를 만들어 줄것입니다 세상모든물질은 화학이 관여되어있으며 끝이없는 학문입니다 전공실력에 따라 회사의 질 아니면 이후의 진로가 달라집니다 성균관대학교 화학과는 큰 자본(삼성)등의 유입으로 연구비는 풍족합니다 하지만 이과 특성상 8시출근 저녁10시퇴근 주말이없는생활이 연속일 것입니다

단점

제가 예전 대학원생을 할때는 bk라는 지원이있어 많은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립대의 특성, 이과라는 특성상 등록금은 큰부담으로 다가올것이 당연한데요 이를 여러 지원해주는 시스템이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충족되어봐야 30%가량일테고 나머지는 스스로의 능력으로 장학금을 받거나 하셔야 할듯합니다. 학비외에 다른수입은 거의 없습니다. 교수님과도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할것이며 정말 이 전공에 재능, 재미가 없다면 당신은 버티지못할것입니다

2019년 03월 26일


3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일단 학교의 네임밸류가 있어서 어딜가나 인정받을수 있다는게 개인적으로는 만족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학내에서 지원이 풍부한 편이라 연구비나 장학금 지원이 잘되어있습니다. 특히 장학금같은 경우는 최대한 원생의 편에서 배려해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커리큘럼도 잘 짜여진 편이고 교수님들이 모두 각 분야에서 나름의 권위자이신지라 배울수 있는 점이 많습니다. 취업연계활동도 잘 되어 있는 편이라 요즘같은때 취업률도 높은 편이라 사료됩니다.

단점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학내에 만연한 정치관계입니다. 교수님들이나 학생들끼리도 정치관계가 형성되어 있어서 면학 분위기를 해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교수님의 개인 심부름을 원생이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 점 역시 대학원 생활에 불만족감을 느끼는 요인입니다. 또한 학교 위치가 차없이는 통학하기 불편한 편이고 시설이 등록금에 비해서는 낙후되었다 생각합니다.

2019년 03월 24일


3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파트타임으로 학위 수여를 하기에 정말 좋은 여건을 제공해주는 학교입니다. 기본적으로 수업이 대부분 토요일에 배치되어 있어, 평일에 회사 생활에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수업에 빠짐없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수님들의 수업 커리큘럼이 매년 개선되고 있고, 현재 약업계 산업분야와 빅데이터 분석 등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분야에 대해서 수업을 들을 수 있어 매우 좋았습니다. 전달식 강의만 있는 것이 아니고, 실습과 병행된 강의가 배정되어 있어, 지루함이 없이 수업을 따라갈 수 있고, 팀 과제 등을 수행하면서 조금 힘들지만 과제 후 수업 내용을 직접 수행하며 보다 심도있게 익힐 수 있습니다. 여러 분야에서 온 학생들과 어울리며 교류할 수도 있어 네트워크 형성에도 도움이 됩니다.

단점

파트 학생들이 좀 많다 보니, 아무래도 조금 어수선한 분위기는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다수의 학생을 지도하시기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실 수는 없습니다. 다만 이건 본인이 노력하는 정도에 따라 조금씩 다를것 같습니다. 약학과, 제약산업특성학과 등이 같은 수업에 참여하는 점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각 과별로 특성화된 과목은 조금 없는 것 같아 이점은 아쉬운 점이기도 합니다. 파트학생에 대해서는 장학제도가 전혀 없는 점도 아쉽습니다. 파트이긴 하지만 평일에도 열심히 공부하고 좋은 논문을 내는 학생에게는 장학금 등에 대해 조금 혜택을 주시면 더 동기부여도 되고 좋지 않을까 생각되며, 졸업생과의 유대관계를 맺을 수 있는 기회도 조금더 있으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2019년 03월 24일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일단 이 학교를 졸업하고 나는 사회복지계에서 어느정도의 학력 스펙은 쌓았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기관에서 취업서류를 낼때 성균관대를 나왔다고 하면 사람들의 시선은 달라지는것은 물론이고 현재까지 학력스펙에 대해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교 커리큘럼에 있어서는 어느학교던지 그 교과과정에 맞춰 이루어지는것이므로 비슷한 수준이라 할수 있으나 원생끼리의 단합 및 동라리활동운 타학교를 불허할 정도이다. 각 기관장으로 계신분들뷰터 대학원에 수강하고 있기에 이는 인맥으로 이어질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

내가 학교에 다닐시 장학금제도는 정말 거의 없다고 봐야할정도이다. 돈이 없으면 학교에 못다닌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장학금은 성적장학금 몇명에게만 주어지는데 고작 한두명 ㅠㅠ 그래서 나는 조교활동을 병행했다. 장학금에 좀더 인심을 쓰면 금상첨화일것 같은데 그렇게 하지 못했던 학교가 좀 아쉽다. 그러나 내가 다닐시 등록금이 지굼조던 현저히 싸서 다행...지금은 그 두뱌라고 하니 더 아쉬운부분이다.

2019년 03월 24일

귬 * * *

경영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경영학과 경영정보시스템 전공입니다. 과에 학생이 많지 않지만, 교수님이 열정적이시고 강의의 수준이 높습니다. 연구실 학생들은 자부심을 가지고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단점

졸업난이도는 높은 편입니다. 지도교수님마다 다르겠지만, 박사논문으로 개인의 최고의 성적을 낼 수 있는 기회라고 하셔서, 최선을 다해 가능한 탑저널에 투고할 수 있을만한 논문으로 지도 해주십니다.

2019년 03월 15일


4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분위기 관련: 일반대학원이었을 때에 비해 전문대학원이 되면서 분위기가 많이 바뀐 것은 사실 좀 아쉽습니다. 일반대학원이었을 때 원우 인맥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나 현재 전문대학원에 비해 더 좋았습니다. 석사과정이 더이상 논문을 쓰지 않아도 되고 보고서만 작성하고 졸업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지.. 학업적으로 성과를 이뤄서 뭔가 하려는 분들이 전에 비해 줄었고 인맥 쌓기와 편안하게 학위 취득하기를 원하는 분들이 꽤 늘었습니다. 최근에는 원우회 앱을 만들어 원우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학업 관련: 성대의 경우 MOT 과정이 꽤 오래 전부터 개설되어 있어서 너무 경영에 치우치지도 않고 너무 산업공학에 치우치지도 않은 커리큘럼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다만 일반대학원에 비해서 전문대학원이 되면서 수업 중 논문 작성에 도움이 될만한 내용보다는 실무 위주 내용의 비중이 늘어난 느낌입니다. 매년 설문조사를 해서 다음해 학생들 의견이 커리큘럼에 반영되는 점이 좋습니다. 랩실/교수님들: 교수님들에 따라 랩실 분위기와 성향이 꽤 다릅니다. 다만 공통적으로 매주 모여서 논문 세미나를 하거나 혹은 개별면담을 통해서 논문지도를 학기 중과 방학 중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에서 국내외 학술대회 발표를 위해 참석할 경우 경비를 지원해주고 있어서 연구자에게 논문 작성을 위한 동기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학업 시설: 삼성학술정보관의 경우 원하는 국내외 도서 구매 신청 시 검토 후 구매 지원하고 있으며 해외학술자료 무료 복사, 다운로드 등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간도 주기적으로 구비되고 있어서 학업 자료뿐만 아니라 다른 도서 대여 시에도 유용합니다. 도서관 및 학교 건물 내 스터디를 위한 장소가 많이 마련되어 있어서 공부하기에 좋습니다. 원우회 관련: 학기 중 종종 외부강사를 섭외해 점심특강을 진행하며 개강 및 종강총회, 매년 1회 진행하는 학술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단점

석사부터 박사까지 성대 MOT에 재학하면서 크게 마음에 들지 않는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일반대학원일 때가 더 학구적으로 열정적인 분들이 많았는데 전문대학원이 되면서 졸업요건이 바뀌어서 그런지 예전같지 못한 점이 좀 아쉽습니다.. 또 종종 새로운 강의가 개설되긴 하지만 매년 보면 커리큘럼 상 큰 변화는 없어서 좀 더 다양한 강의를 제공했으면 합니다.

2019년 03월 13일


3점

캠퍼스

학과/전공

교수

재정

장점

신소재공학과 대학원은 대체로 전자재료에 많이 치중되어 있는 듯 합니다. 졸업 후 진로가 전자재료 쪽으로 알아보려다보니, 대체로 학생들이 삼성전자, SDI, 삼성디스플레이, LG화학, LG디스플레이 등으로 취업을 하고 그만큼 열심히 노력하기도 합니다. 또한 학생들 내의 혹은 연구실 간의 경쟁도 존재합니다. 교수님들의 수업의 질도 좋고 많은 강의들이 있으나, 개인 연구와 병행하려면 몇년은 이 연구실에서 밤샐 각오를 해야되는것 같습니다. 등록금이 매우 비싸므로 최대한 등록금 지원되는 연구실로 가면 좋겠지만, 연구비 많이 준다는 것은 과제가 많다는 것이고, 이는 일이 많고, 학생들 간의 일하면서 생기는 마찰도 많이 생길수 있음을 현실적으로 추론해 봐야 됩니다. 그래도, 교수님들이 삼성 출신이 많고, 교류도 삼성과 많아 삼성, 엘지 과제가 넘쳐나니 졸업 후 목표가 삼성, 엘지인 학생들은 이 학과로오면 좋을거같습니다.

단점

다른 학교는 어떤지 모르겠으나,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해준다고해서 들어왔는데 갑자기 안된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단 학생이 들어와야되니 뽑아놓고 어느날 갑자기 연구비가 끊긴적이 있어 당황스럽긴했지만, 다른 연구실에서도 겪은 학생들이 한두명씩 있긴 하더라고요. 실험 장비가 없는게 없기 때문에 실험을 하는데 있어서는 환경이 좋습니다.

2019년 03월 05일